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셜 미디어의 종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소셜미디어의 종류에 대해서 한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종류 알아보기!

소셜 미디어의 종류 알아보기!

오늘은 소셜미디어 종류를 알아보고 내게 딱 맞는 내 스타일 플랫폼은 어떤 게 있을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누구나 콘텐츠를 생산하고 빠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는 1997년 티 나샤 키에 의해 최초 사용되었습니다. 커뮤니티와 같이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엮어주는 서비스를 통칭한답니다. 개인적인 인맥을 온라인에서도 이어가며 친목도모를 할 수 있고, 지진, 태풍,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나 재난 상황을 알리고 전달해 많은 이들을 돕고 살리는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자신의 소신을 나타내고 발언하는 표현의 창구가 되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 종류는 첫째, 사용자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인맥확대를 위한 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있습니다. 둘째, 위키는 위키백과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누구나 참여해 함께 직접 내용을 수정하며 만들어가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셋째, UCC (User - created content)는 사용자가 제작하는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보다 친숙하게 만들어진 공익 광고성 UCC가 많이 화제를 모았습니다. 넷째, 블로그는 web과 기록을 뜻하는 log가 합쳐진 말로, 자신의 생각, 견해 일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다섯째, 짧은 글을 기록하는 마이크로 블로그는 블로그와 메신저의 형태로 그때그때 실시간 관심사를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셜미디어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가장 파급력 있는 소셜미디어 종류 하면 바로 이것이 유튜브입니다. 게리 바이너척은 지금껏 가장 많은 기회와 부를 창출한 플랫폼으로 단연 유튜브를 꼽았습니다. 저희 집도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면서 TV는 거의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매일 접하면서 느끼지만 정말 너무너무 다양한 종류의 영상들이 매일매일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각자의 재능과 흥미에 따라서 평범한 사람도 엄청난 인지도를 갖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또는 일주일에 몇 회 이상 꾸준하게 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올리고, 또 어떤 영상이 많은 호응을 끌어냈는지 확인하고, 주목받는 부분에 전념한다면 유튜브 안에서 어떤 성장을 이룰지 상상하기 힘들게 된답니다.

페이스북

2004년 2월 만들어져 엄청난 인기와 확장을 이끌었던 페이스북은 2017년부터 접속률이 많이 떨어졌지만 역시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 이상이 활동하고 있는 공간이랍니다. 개인 프로필을 만들고 게시판에 특정분야에 대한 글을 지속적으로 올림으로써 개개인의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고 성장시키기에 좋은 플랫폼입니다. 유연성과 활용도가 높아서 글, 사진, 1분 이상의 동영상과 링크 공유까지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나의 다른 플랫폼 채널을 올리고 보여주기에도 좋지만 페이스북의 알고리즘도 항상 자체 플랫폼에서 먼저 만들어진 신선한 콘텐츠를 좋아한답니다. 또,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내 관심사에 따라 거주 지역, 직장에 따라서 굉장히 세분화된 타기팅 홍보를 할 수 있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하면 바로 인스타그램이 떠오를 정도로 다양화된 키워드에 영향력을 끼친 플랫폼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해시태그를 많이 붙여 다는 것도 인스타그램의 영향이라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보다는 훨씬 더 가벼우면서도 참신하고 일상적인 분위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그 점이 거부감 덜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너무 멋진 양질의 사진들을 많이 볼 수 있는 이 플랫폼은 최대 1분짜리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데 이 시간제한에 관한 부분도 개선되고 있다고 합니다.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짧은 동영상이 더 임팩트 있고 보는 입장에서 부담도 덜한 느낌입니다. 인스타 하면 뭔가 짧고 간단하면서도 그 안에 많은 것을 표현하는 콘텐츠가 주류라는 생각이 듭니다. 글을 길게 쓰는 것에 대한 부담 없이 SNS 초보자도 보다 쉽게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종류가 바로 인스타그램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상, 맛집, 육아뿐 아니라 내가 올리고자 하는 키워드를 하고 해시태그가 달린 사진들을 클릭해 검토해 그 계정 소유자가 개인인지 기업인지 확인 후 니즈가 있을법한 분들께 오른쪽 위 모서리에 위치하고 있는 디렉트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어 비즈니스 활용을 위해서도 도움이 된답니다.

트위터

트위터 지저귀다라는 뜻으로 마이크로 블로그의 대표 격인 트위터는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뉴스, 대중문화에 대한 이벤트 등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를 주제로 매일 24시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대화형 플랫폼입니다. 콘텐츠 관리시스템이 된 다른 플랫폼과는 달리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과 참여가 더 중점적인 공간이 바로 트위터랍니다. 직업과 관련된 분야, 또 관심 있는 분야의 사람을 찾아서 이야기하고, 유대감을 쌓는데 이만한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또 보다 신뢰감 있는 검증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계정을 판단하는데 시간이 줄어들고 사진만큼이나 문자도 140자까지 자유롭게 이용해 콘텐츠를 작성하고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플랫폼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서 꾸준히 진화하고 있고, 특정 플랫폼에 얼마나 빨리 진입했고, 열심히 활동해 존재감을 보여주느냐에 따라서 그 안에서의 존재감과 영양력을 보여줄 수 있답니다.

창의성과 꾸준함으로 이 무궁무진한 가능성의 공간에서 나에게 맞는 스타일의 플랫폼을 잘 선택해 이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